(유튜브 요약) SBS 비즈뉴스 – ‘마이너스 늪’ 한국, 조기 추경 불가피할까? | 2025.01.07 |

조기추경 필요성 여부에 대한 논의가 격화되는 모습을 담은 영상입니다. 현재 한국경제는 마이너스 늪에 빠져 있으며, 각종 통계와 전문가들의 발언도 이를 강조하고 있다. 여야 갈등 속에서도 추경 필요성을 둘러싼 논의가 이어지고 있어 정부도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현 예산 집행과 정부 재정운용의 중요성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 경기침체 속에서도 긴급하게 지출을 늘리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게 만드는 내용이다.

핵심 용어 추경: 추경은 추경의 약자로 정부가 확정된 예산 외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기 위해 편성하는 새로운 예산을 말한다.1. 한국경제의 어려움과 대응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이 CES 2025에서 차세대 제품을 선보였지만, 국내 대학에서는 등록금 인상 물결이 심화되고 있다. 서강대와 국민대가 등록금 인상을 결정한 가운데 다른 대학들도 재정 압박으로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건설사 신도화건설이 부동산 한파를 견디지 ​​못하고 법원관리를 신청해 5년 만에 자금난을 드러냈다.2. 한국의 경제상황과 추경의 필요성

민주당은 조기추경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민은 낭비적인 추경에 반대하고 있다. 추가경정예산론이 나오고, 야당의 압박으로 정부와 여당이 난감한 상황이다. 현재 경제상황은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기존 예산이 현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국내 경제성장률은 1.8%로 잠재성장률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2.1. 조기 추경 필요성 논란 경기 침체로 아파트 브랜드 ‘밀리’ 매각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하며 재정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재정정책의 시기를 강조하며 조기 추경을 요구하고 있지만 국민은 현금으로 지불하고 있다. 중앙정부는 낭비적인 추경에 반대하고 있다. 올해 시작 전부터 조기 추경 논의가 나왔고, 야당의 압박으로 정부와 여당이 혼란에 빠졌다. 추경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긴급 예산 증액을 위한 긴급 대책으로 지난해 말부터 시행됐다. 조기 편성 필요 요구사항은 있었지만 아직 예산 집행이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예산심의 과정에서 이미 제출된 예산이 현 경제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추경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2.2. 한국 경제상황의 심각성 현재 경제상황은 매우 어렵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경기침체에 대한 불안감이 큽니다. 정부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1.8%로 내다봤고, 한국은행은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1.9%로 내다봤다. 이것은 그림입니다. 국내외 기관들은 계속해서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하향조정하고 있어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소비 중심의 완만한 성장이 기대됐지만 실제 소비 회복 속도는 너무 느리다. 개학 선언 이후 신용카드 이용액과 온라인 지출이 급락하는 등 소비심리가 악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심리지수도 전년대비 12.3% 급락했다.2.3. 정부 정책 및 경제 상황 정부는 최근 올해 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내수 부진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김현 교수가 언급한 신용카드 부진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3. 조기추경과 민생회복 지원의 필요성

신용카드 세액공제 확대, 소비세 인하 등 내수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며 여야가 이를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최근 경제 상황은 정치적 문제로 인해 불안정하며, 경제적 안정은 정치적 안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강조됩니다. 추경 필요성에 대한 논의도 중요하지만 어디에 쓰일지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어렵다. 아울러 민주당은 서민생활 회복을 위해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을 내수 진작에 활용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취약계층에게 선별적으로 보조금을 배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지적도 있고, 지역화폐의 효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3.1. 경기회복 시급한 대책 노후차 세차장 교체 시 신용카드세 공제 확대, 소비세 인하 등이 요구된다. 최근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데 정치적 사건으로 인한 환율 상승이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치 문제가 경제 문제를 압도하고 있어 정치 안정이 경제 안정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비판도 있다. 현재 한국의 정치적 리스크는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늘리고 세제혜택도 강화한다. 한계 개정의 필요성이 강조된다.3.2. 추경 필요성과 방향 논의 추경도 필요하지만 어디에 쓰일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더불어민주당은 내수 진작이 필수적이라며 서민생활 회복을 위해 1인당 25만원 지원을 주장하고 있다. 김현동 교수는 균등한 지원보다 취약계층에 대한 선별적 지급이 더 시급하고 효율적이라고 주장한다. 민주당의 지역화폐 정책은 실효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지역화폐는 정부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지만 예산의 출처는 지역에서 나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3.3. 정부 추경 추진 현황 정부는 현재 야당과 추경 합의를 검토하지 않고 있으며, 경제정책 방향이 발표된 지 2주도 채 안 돼 시기상조라는 판단이다. 정부는 올 상반기 재정 집행에 집중할 예정이다. 국내 경제와 대외 경제 환경 변화를 지켜보며 판단할 예정이다. 민생회복 지원금과 관련한 야당의 주장에 여당이 반대하고 있어 정부의 협의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정부가 조기 입장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정책과 예산 문제는 정치적 타협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의 주장을 존중하고 절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3.4. 추경 규모와 경제성장률의 관계 과거 추경 규모는 보통 약 8조 3천억 원으로 GDP의 약 0.65%에 해당한다. 2025년 추경 규모를 기계적으로 계산하면 17조원으로 추산된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1조원의 추경이 집행되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01%포인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잠재성장률을 2.0%로 하면 대략 10조원의 추경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추경 내용이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도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집행이 필수적이다. 4. 국가채무비율 및 추경배정의 현실

현재 국가채무비율은 48.3% 수준으로 외국신용평가기관은 50% 안팎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채무비율이 제한요인이 될 수 있다. 올해 200조원에 가까운 채권을 발행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자금은 적자국채를 통해 조달된다. 국고채 발행으로 인해 회사채 발행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 이는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수 감소로 추경 준비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약 30조원의 세수 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법인세를 낮춰 경제를 활성화하자는 논의가 있지만 세수 부족 우려로 법인세를 올리는 것은 역행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5. 지방공항 운영 불량 문제

무안공항을 포함해 국내 15개 공항 중 10개 공항이 경영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단기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하루 평균 운항횟수는 7편에 불과해 인천공항에 비해 이용률이 현저히 낮다. 조류탐지 대부분의 공항에는 레이더 등 안전시설이 미비하고 인력도 부족하다. 정치적 요인으로 인해 필요 이상의 공항 건설이 계속되고 있어 만성적 적자 및 지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은 뒤 추진하는 공항건설은 문제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어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5.1. 국내 지방공항 운영현황 및 문제점 최근 무안제주항공 참사를 계기로 지방공항의 잘못된 운영이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는 15개 공항이 운영 중인데,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공항은 5개에 불과하다. 무안공항의 단기순손실은 -212억원에 달해 이미 자본잠식 상태다. 하루 평균 7편의 항공편이 오가는 반면, 인천공항은 하루 75편의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이는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전국 15개 공항 중 7개 공항은 하루 운항편수가 10회 미만으로 항공기 이용자가 부족하다. 5.2. 국내 신공항 건설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신공항 건설을 위해 가덕도, 제주 제2공항,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등 총 8개 분야가 추진되고 있으며, 경기국제공항도 논의 중이다. 가덕도 신공항은 국민적 관심이 높으며, 과거 정권에서도 여러 우여곡절을 겪은 뒤 현재 추진되고 있으며, 2065년까지 2,226명의 승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것이 목표이다. 대부분의 신공항은 정치적인 이유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적 경제 활성화와 균형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아낌없는 다짐의 결과로 나타난다. 신공항 건설로 인한 만성적 적자는 정치적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진행되고 있고,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부족한 가덕도도 특별법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전체 건설예산은 약 4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국가재정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는 정치적 합의의 결과로 나타나는 포퓰리즘적 행태로 해석된다. 5.3. 공항 건설 및 경제적 영향15개 공항 중 조류탐지 레이더가 설치된 공항은 하나도 없고, 현재 시설도 매우 열악하다. 인력 부족 문제로 공항의 안전 대비가 소홀해졌는데, 예를 들어 우한의 경우 필요한 인력이 절반에 불과하다. 단 한 명만 배치됐다. 지방공항 건설이 정치적 포퓰리즘의 결과라는 우려가 있어 충분한 경제성 평가와 운영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만성적자가 발생하면 국세를 투입하게 되어 국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앙정부 예산 의존도가 높아 지자체의 사전요건이 부족하므로 지자체 부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미래에는 공항을 건설한다. 5.4. 지방공항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와 지자체 간 추경 요청 및 재정분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공항건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강조됐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에 추경의 조속한 편성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요구가 시기상조라는 반론도 제기됐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재정을 통한 경기부양책도 필요하지만 올해 예산의 적절한 집행이 먼저 강조됐다. 정해진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낭비를 피한다는 효과에 대한 설명도 있었습니다.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AYlQJmY_moA